반응형

 



바쁜 현대인의 아침, 간편하게 아침식사 대용으로 많이 섭취하는 과일 바나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바나나는 가격도 저렴하고 풍미과 식감이 좋아서 매일 먹어도 그렇게 부담이 되는 과일은 아닐겁니다.

최근 10년간 한국에서 가장 많은 수입이 된 과일이기도 하고 치아가 좋지 않은 노인이나 어린 아이에 상관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이죠.

바나나는 비타민과 영양분이 풍부하고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바나나도 매일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다고 해요.
하루에 바나나를 두개 이상을 먹으면 살이 찌거나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9일 매일 바나나를 먹으면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1. 변비
과일이 부드러워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게 해주고 산성을 중화해 위장 내벽을 강화해 줍니다. 먹을 시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펙틴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장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고 이로 인해 배변활동이 잘 되게 도와주며 변비 예방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1. 혈압 개선
바나나는 혈압을 조절해 줍니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에는 칼륨이 422㎎ 들어있고 나트륨은 전혀 없습니다. 이 때문에 바나나는 훌륭한 칼륨 공급원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심장협회(AHA)에 따르면 바나나와 같이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먹으면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
바나나를 매일 먹으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과 단백질로 가득 차있으며, 하나에 100칼로리가 조금 넘는 열량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배고프지 않게 하기 때문이죠.


3. 피부결 개선
바나나는 피부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과일이에요.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연어, 아보카도, 호두 등이 있는데, 비타민과 미네랄, 특히 콜라겐 수치를
높이는 망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바나나도 피부 개선 효과에 탁월한 과일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4. 에너지 향상
바나나는 에너지 수준을 높이며 하루 종일 피곤함을 느끼지 않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012년 PLOS One 연구에 따르면 운동 중 15분마다 스포츠 음료를 마신 운동선수들이 바나나와 물을 마신 운동선수들보다 전반적으로 나쁜 성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니 운동중 피로감을 느낄때나 운동 후에도 바나나를 한개씩 먹어주면 아주 도움이 될것 같네요.
또 트레이닝 후에 적당한 바나나 섭취는 근손실을 방지해 줄 뿐아니라 빠르게 근육을 회복하게 하여 운동하는 사람들이 즐겨먹는 간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5. 심장병 위험률↓
바나나에 풍부한 칼륨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바나나 속의 칼륨은 심장 박동과 신경 신호를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전해질 중 하나입니다. 근육 수축을 완화시키고 붓기를 줄이며 신장 활동을 보호하고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매일 충분한 양의 칼륨을 섭취하지 않는데, 이는 혈압 조절과 심장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분들이게는 위험한 요소가 될수 있고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한 식사를 하거나, 혹은 바나나를 매일 섭위하면 심장병의 위험을 최대 27%까지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7. 마그네슘
바나나 속의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호르몬 방출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며, 세로토닌과 같은 행복 호르몬 생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 마그네슘은 건강한 동맥, 혈액, 뼈, 심장 등에도 필요한데, 많은 사람들이 중요 미네랄인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일 바나나를 섭취한다면 부족한 마그네슘을 보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8. 시력 향상
미국 국립보건연구원에 따르면 바나나는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는데, 비타민 A는 눈을 보호하며 정상적인 시력을 유지하고 야간 시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등 눈에 이상이 생겨 암 적응 능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또 눈이 쉽게 피로하고 침침하다 여겨지면 비타민 A가 부족한 거일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 다른 건강 정보 보기 👇
비만균을 줄이지 않으면 평생 뚱뚱해 질 수 있다

<바나나 보관법/후숙하는 법>

그럼 바나나를 구입후 보관하는 방법과 익지 않은 바나나를 후숙하는 방법을 알아 볼게요!

바나나는 한개씩 꼭지를 떼내어 랩이나 호일로 꼭지를 하나씩 감싸 두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나나는 숙성되는 동안 에틸렌이라는 가스를 배출하는데,  이 에틸렌 가스는 꼭지 부분에 집중되어 있다고 해요.

바나나 꼭지 부분을 랩이나 호일로 감싸면 에틸렌 가스 배출을 막아 바나나를 더 오래 보관하고 특히 여름철에 쉽게 바나나가

무르지 않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바나나를 빨리 익히고 싶을때가 있죠?

만약 빨리 바나나 먹고 싶으면 햇볕이 잘 드는 장소에 한나절 정도 놓아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통기가 잘 되는 갈색 종이봉투 안에다가 토마토와 사과를 같이 담아 실온에 하룻밤 동안 놔두면 빨리 익힐 수 있습니다.

가끔 무른 것이 싫다고 냉장고에 보관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너무 과숙되지 않은 채로 넣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과육은 무르지 않게 보관되지만 껍질이 검은색으로 변해 과육 상태를 알 수 없어 어느 정도 단단해진 상태에서 넣어주도록 합니다.

 

<공복  바나나를 먹을때 유의할 점>

공복에 바나나를 먹을 때 유의해야 하는 점은 속이 너무 과하게 먹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나나에는 마그네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혈액 내에 있는 칼륨, 마그네슘 균형이 흐트러져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1일 권장량은 최대 3개 정도이니 적당히 섭취하는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