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주택 청약 신청부터 꿀팁까지! 주택 청약 따라하기
에디터J
2022. 6. 15. 18: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디터J입니다.
내 집 마련이 점점 어려워 지는 요즘이지만, 이 좁은 대한민국 땅덩어리 어딘가에 은행 빚을 내서라도 내 소유로 된 집 한 칸이라도 마련하고 싶은게 사람 욕심일 수 밖에 없고 다들 너도 나도 집 마련한다고 할때 나만 뭐하고 있나 자괴감이 들과 먼 나라 얘기처럼 들리기도 하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내 집 마련을 위해 다들 하나쯤은 준비한다는 주택 청약이란 무엇인지와 청약 신청 꿀팁에 관한 정보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 신청부터 꿀팁까지! 주택 청약 따라하기
주택 청약이란 무엇일까요?
청약(請約) : 일정한 내용의 계약을 체결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방적/확정적 의사 표시
즉, 주택 청약이란 내가 주택을 계약하겠다고 의사 표시를 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그리고 청약 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주택 구매 기회를 줍니다. 청약에 당첨되면 아파트를 초기 분양가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주택 시세보다 저렴하게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청약 자격은 무엇인가요?
주택 청약은 최대한 많은 이들이 주택을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때문에 ‘청약통장 납입 횟수’, ‘무주택자’, ‘해당 지역 거주자’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만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 청약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주택 청약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 국민주택 : 주거 안정을 위해 국가(LH, SH공사)가 직접 건설하는 85m2 이하의 주택
- 민영주택 : 민간 건설사 및 지방자치단체 등이 공급하는 85m2 초과의 주택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각각 청약 자격이 조금씩 달라요. 또한 청약하려는 지역이 수도권인지, 투기과열지구인지 등에 따라 더 세부적으로 조건이 달라집니다. 자세한 청약 자격을 확인하는 법은 아래 청약 신청 방법에서 알려드릴게요.
청약에 필요한 것은?
가장 중요한 건 청약통장입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통장’은 주택 보유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1인 1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데요. 매달 2~50만 원 사이에서 자유롭게 납입 가능합니다. 이 청약통장을 개설한 후 얼마나 납부했는지, 가입 기간을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기본적인 청약 자격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놓치면 아쉬운 팁! 제가 청약통장에 가입했는지 모르겠어요 하시는 분 계시나요?
청약홈 사이트의 [청약통장 가입내역] 메뉴에서 본인이 개설한 청약 통장을 간편히 확인할 수 있어요.
청약홈 사이트의 [청약통장 가입내역] 메뉴에서 본인이 개설한 청약 통장을 간편히 확인할 수 있어요.
청약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시중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할 수도 있지만, 이번엔 집에서 쉽게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청약홈’을 이용하는 건데요. 이곳에서 청약 일정, 청약 신청, 당첨 조회, 청약 자격 확인 등 청약에 관한 모든 것을 할 수 있어요.
👉 청약홈 바로 가기
(스마트폰은 각 앱 마켓에서 ‘청약홈' 앱 다운로드)
(스마트폰은 각 앱 마켓에서 ‘청약홈' 앱 다운로드)
(1) 청약 일정 확인먼저 내가 원하는 주택이 언제 청약하는지 알아야겠죠? 청약홈 첫 화면에서 ‘청약캘린더’ 메뉴를 누르면 주택 공급유형에 따른 청약 일정을 알 수 있어요. 주택을 선택하면, 접수, 당첨자 발표일, 계약일 등 상세 일정과 세대수, 공급금액 등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맞은 주택을 찾았다면 반드시 해당 주택의 모집공고문을 내려받아서 꼼꼼히 읽어보세요. 여기에서 자세한 청약 자격 등을 확인할 수 있거든요.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신청했다가는 당첨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놓치면 아쉬운 팁!
‘청약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하면 최대 10개의 관심 지역과 주택 유형을 설정해서, 1년 동안 관련 청약 소식을 문자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2) 청약 방식 선택원하는 주택의 청약일이 되었다면 신청을 해볼까요?
‘청약신청’ 메뉴를 누르고 본인이 원하는 청약 방식을 선택하세요. (아파트 기준으로 설명할게요.)
특별공급- 신혼부부 특별공급(신혼특공) / 생애최초 특별공급 / 다자녀 특별공급 /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 / 기관추천 특별공급이 여기에 해당돼요. 특별 공급인 만큼 다소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아서 당첨 확률이 높아요.
1순위/2순위- 가장 일반적인 청약 방식입니다. 신청하는 아파트 지역에 거주를 얼마나 했는지, 청약 통장을 개설한지 얼마나 되었는지, 자녀가 몇명인지 등 가산점을 부여해 순위를 책정해요.
무순위/잔여세대- 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만 가졌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어요. 가산점 없이 무작위로 추첨하죠. 다만, 자주 나오는 유형은 아니에요.
취소 후 재공급- 분양되었던 물량 중 취소된 물량을 다시 청약하는 방식이에요.
(3) 주택 선택청약하고자 하는 주택을 선택하세요. 중간에 안내되는 유의사항은 꼼꼼히 읽어보는 걸 추천해 드려요.
(4) 청약통장 확인 및 평형 선택본인 가입한 청약통장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예치금과 주택 규모를 확인하고 원하는 평형을 선택합니다.
(5) 청약 자격 확인중요한 단계예요! 세대 구성원 중 재당첨 제한인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고, 본인의 청약 자격 거주지를 확인하세요. 잘못 선택할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특별공급 방식을 선택했다면 통장 가입연수, 해당 지역 거주 년수, 자녀 수 등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6) 청약 정보 및 연락처 확인방금까지 신청한 정보를 최종 확인하고, 당첨 시 연락받을 주소와 연락처를 기입해요.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본인 인증을 마치면 끝! 이제 간절하게 발표일 기다리는 일만 남았어요.👏
모의청약으로 미리 연습해 보세요
청약홈의 ‘모집공고단위 청약연습’ 메뉴에서 모의청약을 해볼 수 있어요. 미리 익혀두면 실제 청약을 할 때 도움이 되겠죠?
유용한 사이트도 알아두세요
반응형